오늘은 워런 버핏과 더불어 살아 있는 월스트리트 전설로 통하는 피터 린치가 기피하는 종목들의 특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피터 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2천만 달러에 인수한 후 13년간 운용하여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유명한 대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피터 린치가 기피하는 종목들에 관한 내용입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세간의 주목을 받는 주식

피터 린치가 기피하는 종목은 가장 인기 있는 업종 중에서도 세간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주식입니다. 사람들 사이에 평판이 가장 좋고, 카풀이나 통근 열차에서 남의 이야기를 듣던 중 솔깃하여 흔히 매입하게 되는 종목입니다.

인기 종목의 주가는 대개 잘 알려진 가치 기준을 벗어나서 빠르게 상승합니다. 그러나 이 높은 주가를 지탱하는 것은 막연한 희망과 공허함이기에, 상승할 때만큼이나 추락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보유한 인기 주식을 기민하게 처분하지 못한다면 수익은 곧 손실로 둔갑합니다.

주식은 천천히 하락하지 않고, 매수한 가격에서 추락이 멈추는 것도 아닙니다.

고성장 인기 업종에는 똑똑한 인재들이 구름처럼 몰려듭니다. 기업가들과 벤처 자본가들은 밤을 지새우며 최대한 빨리 사업을 시작하려 하고 시장에서 성과를 보이자마자
모방자들이 덤빌 것 입니다. 사업에서 가장 치명적인 공격은 후발 경쟁 업체의 모방입니다.

 

제2의 아무개

피터 린치가 기피하는 또 다른 종목은 제2의 IBM, 제2의 맥도널드, 제2의 인텔, 제2의 디즈니라며 성가시게 주변에서 추천하는 것들입니다.
피터 린치의 경험상 제2의 아무개는 결코 아무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2의 아무개라고 추천하면 모방 종목뿐 아니라, 이 종목이 모방하려 한 원래 종목마저 이미 전성기는 지난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다각화 기업

수익성 높은 기업은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금 인상 대신 터무니없는 기업을 인수하며 돈을 날리는 일이 많습니다. 사업다각화를 넘어 사업다각화를 작정한 기업은
가격이 턱없이 비싸고 사업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기업 매물을 찾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손실이 확실히 극대화 됩니다.

그렇다고 기업 인수가 항상 어리석다는 말은 아닙니다. 기본 사업이 형편없는 상황에서는 아주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소문주

"대단한 종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박이 날 겁니다"
이러한 소문주 또는 폭탄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여기에 투자하는 것은 무모한 도박입니다. 내 귀에 이런 이야기가 들어왔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이미 다 퍼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고객에게 휘둘리는 회사

제품 중 25~50퍼센트를 한 기업 고객에게만 판매하는 회사는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항상 재난의 위험을 안고 있죠. 계약 취소뿐만 아니라 가격 인하 요구 및 유리한 조건을 내세울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공급 업체의 이익은 줄어들게 되므로 이러한 회사에 투자하면 좋은 실적을 얻기 힘듭니다.

 

이름이 멋진 주식

그럴싸한 이름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끕니다. 평범한 회사도 이름이 멋지면 투자자는 안전한 곳에 투자했다고 착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