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키기에 집중하자고 적어놓고 돌파시도를 하여 손실이 쌓이고 있다. 지키기만 하라 했거늘..! 진짜 한동안은 그냥 쉬기만 하자. 분석도 쉬는 것도 방법이다. 가파르게 오르면서 수익을 얻은 뒤 1~2달은 수익을 반납하는 조정기간이 항상 있었다. 이번에는 진짜 보수적으로 한다. 환율도 불안하고, 거래대금 축소도 그렇고, 미장도 변동성이 심해지고 있다. 좋은 징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거대한 자금들이 어디로 갈지 갈팡질팡하고 있는 모습처럼 보인다.

9~10월까지는 모든 돈이 위험자산으로 이동하는 느낌이였다. 금, 미장, 국장 많은 종목들의 신고가 랠리가 이어졌다. 이때도 코인은 유동성을 먹지 못하였다. 이후 금, 미장, 국장이 조정국면 베이스국면을 지나가고 있다. 이런 장에서는 돌파확률도 크게 감소하고 돌파 후 유지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외면받던 바이오가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시세를 주는 것 같은데, 지수와 다르게 움직이는 느낌으로 봐서 주도주라고 보기보다는 일시적인 자금도피? 정도로 해석하고 있다.

1. 원달러 환율 : 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마취총을 한번 맞고 급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기점을 만약 상승 돌파하려나...?

2. 미국 : 새로 돌파하는 것 같아서 웨스턴/씨게이트 진입하였으나 손절이 나왔다. 가짜 돌파였다. 아쉽지만 한동안은 보유 포지션만 들고가야한다. 미국장도 헬스케어 쪽의 호조가 눈에 띈다.

마이크론/샌디스크/AMD

3. 한국 : 현금화를 했다가 반도체 돌파처럼 보여서 반도체, 전력 포지션을 확보했다가 손실이 누적되었다. 포지션을 줄이고 조선으로 일부 전환하였다. 포지션 규모도 줄이고 이제 매수는 하지 않고 손절라인 오면 손절하는 수밖에 아직 손절라인이 조금 남긴 하였다. 코스닥의 거래대금은 감소하지 않았는데, 현재 자금이 에이비엘 이슈로 바이오 쪽으로 유입되는 느낌이다. map으로 보면 굉장히 대조적인 것을 볼 수 있다. 

4. TLT : 현재 비중은 없음. 

5. 가상자산 : 내가 생각하는 안좋은 쌍봉의 모습을 결국 그린 것 같다. 한동안 코인은 진입하지 않을 것이다. 반감기기반 사이클의 종료로 간주하고, 1~2년 뒤에 바라보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 중. 이제 알트코인 주도의 상승장은 쉽지 않을 것 같다. 잡코인이 너무 많기도 하여서 시세가 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양극화다. 알트코인에 자금이 몰리는 이유는 상승하기 때문인데, 그 상승이 예전 같지 않으면 자금이 유입되지 않고, 유입되지 않기에 상승도 더욱 없는 악순환을 예상한다. ETF가 있거나 시총이 큰 대규모 코인 위주의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큰 이변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내러티브가 나오지 않는 이상 어렵다고 본다. 새로운 내러티브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것이어야 시세를 줄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