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 이어서 8월에도 좋지 않은 선택을 하고 있다. 시장의 난이도가 올라갔는데, 공격적인 성향을 버리지 못한 것이 아쉽다. 이전에 포지션을 보수적으로 운용하고자하였는데, 또 돌파시도나 좋은 위치가 보여서 포지션을 노출하였고 약간 손실을 보고 있다. 시작하자마자 손실을 보게 되면 추후 포지션 종료의 승률이 매우 낮았다. 한국의 거래대금이 크게 줄어들어서 해당 포지션들이 정리된다면 미국주식쪽으로 비중을 옮기고 싶다.

1. 원달러 환율 : 1,380~1,390원 부근에서 횡보하고 있다. 환율이 추가적으로 내려가면서 삼전이나 코스피 전반으로 지수돌파를 기대하고 있으나, 동력이 꺼진 상태에서 약간 쉬어가는 느낌이다.

2. 미국 : 신고가영역에서 열심히 등반하고 있다. 연초대비 수익률보다 4월 관세이슈 후 상승세가 강하게 이어지고 있다. 미국주식과 VIX 노출비중을 올리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종목은 한국에 없는 글로벌한 테마의 주도업종에서 선정하고 싶다.

 

3. 한국 : 난이도가 높은 증시. 자금은 줄어들고 쉬어가는 분위기이다. 순환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업종 전반의 강한 돌파보다는 주도업종의 킹주식만 돌파에 성공하면서 차별화되고 있다. 일부종목은 컨센을 하회하면서 업종전반에 템포를 죽이기도 하였다. 많은 개미들이 미국장과 코인으로 이사를 간 것 같다. 현재 기준으로 한국장보다는 가상자산이나 미국장이 좋아보이긴 한다.

4. TLT : 미국채가 살짝 조정받는 모습. 참 애매하다. 그래도 1단계에 들어갔다고 생각했는데... 이평선 위로는 올라와주면 좋을 것 같다.

 

5. 가상자산 : 전반적으로 돌파위치에서 약하게 주저앉았다. 아쉬운 흐름이다. 그래도 나쁘지는 않다. 계속하여 ETH에 많은 자금이 몰리고 있다. ETH가 가장 눈에 띈다. 저번주에 ETH를 일부 포지션 확보하였다. 아쉬운 점은 거래볼륨이 많이 줄어든 것이다. 다시 올라오면 좋을듯?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