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종목 위주의 포트구성, 풀백전략으로 대응. 2차전지는 1단계 다져가는 것으로 보이고 주도주는 엔솔, 에코머티등이 될 가능성이 크다봄. 관심종목가 원하는 매수가격은 보수적으로 산정하고 알림설정을 해놓았다. 오히려 신고가에서 경고종목으로 지정된 리가켐과 샤페론이 매수기회를 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가대비 8% 정도 하락은 언제든지 나올 수 있기에 기회를 준다면 매수가능하다고 본다.

1. 원달러 환율 :  150, 200일 이평선을 하방으로 돌파하는 의미 있는 움직임이 나온 뒤에 지지를 받지 못하고 급락하였다가 반등하였음. 상방은 어느 정도 막혀있다고 볼 수 있음. 

2. 나스닥 보다는 S&P 500이 차트상으로는 더 강하게 반등하였음. 러셀지수도 2단계 진입하였고 새로운 베이스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이후 돌파를 실패하고 큰 조정이 나왔다. 변동성이 커지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같이 보인다. 지지선이 강한 라인에 근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9월 초에 작성하였는데, 스너피는 최고점을 뚫었다. 스너피의 흐름은 참으로 견조하다. 위에 말한 흐름이 지속되어서 나스닥은 아직 신고가 돌파를 하지 못한 상황이다. 러셀은 장기이평선이 상승추세로 새로운 베이스를 잘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의 매물이 많긴 하다.(전주와 동일)

 3. 코스피지수는 2단계가 크게 무너지다가 테니스공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평선 위로 올라왔지만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는 자리이다. 현재 반도체 업종이 3단계 진입을 한 것으로 보이고 환율이 하락하였으므로 돌파가 강하게 나오기가 어려운 자리라고 생각된다. 코스닥은 하방에서 반등하였고, 박스권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바이오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해당 라인을 돌파할지는 모르겠다. 바이오 업종의 신고가 영역에서 흐름이 좋게 보인다. 이번주 생물보안법이슈로 변동성이 있었지만, 이만한 업종이 사실상 없다. 9월 초 작성한 내용에서, 더 추가된 내용은 코스피는 현재 1단계를 보여주었으며 매물이 많은 구간까지 후퇴하였다.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장기이평선아래에 형성되어 있다. 안 좋다. 상방을 보기에는 좋은 차트는 아니며, 가능하다면 롱숏을 구사하였겠지만, 2차 전지의 흐름이 긍정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롱전략만 쓸 수 있다.(전 주와 동일)

 

4. TLT, TLTW : 여전히 박스권으로 1단계 건전하게 형성하는 중. 2단계 진입이 머지 않았을 수도 있음. 돌파는 실패하였다. ISA 계좌, DC 계좌에서 TLTW 매수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연령대에 비하여서 레버리지가 없고 지나치게 보수적이라고 생각하여, 이전에 고민했던 전략을 수행하기로 마음을 거의 정했다. DC로는 S&P, ISA로는 NDX, 채권은 레버리지(마통)를 이용하여서 TLT/TLTW 반반하여 이자비용을 충당하는 전략. 채권을 매수하는 시기는 케이뱅크 청약하고 나서 매수하려고 한다.

5. 가상자산

최근 흐름이 안 좋았다. 급반등을 하였으나, 이평선 근방에 와있다. 객관적으로는 몇 달간의 흐름이 건전한 조정을 넘어갔지만 가상자산의 변동성의 워낙 크므로 추후 흐름을 더 보는 중이지만, 솔직히 좋지 않다. 사실상 3단계라고 볼 수 있다. 시장과 같이 크게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식과는 전략이 달라서 따로 대응하지는 않지만 ETH는 먼저 데드크로스. 를 다행스럽게 좋은 흐름으로 극복하였다. 최악은 면한 상황이다. 안심할 단계는 아니지만... 그 와중에 ETH는 안 좋다. 전주와 동일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