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F 상당히 많이 내려왔다. 방산, 반도체, 화장품, 전력이 확실한 주도주. 저 PBR도 꺾인 것으로 확인.  

이번주에는 포트 재조정을 하였음. 인버스 매도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업종 분산을 시행, 돌파를 애매하게 한 친구들이나 쉬고 있는 반도체 종목들을 잘라내고 다른 주도업종의 종목으로 교체매매를 시행하였다. 

피에스케이, 이수페타시스 정리 후 가온전선(전력), 씨앤씨인터내셔널(화장품) 매수.

선거 이후 저 PBR의 하단이 깨지고 박스권이 재설정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남은 메리츠 금융지주 모두 매도 후 현대로템(방산)으로 교체 매매. 

금주 매매는 대단히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음. 인버스를 확보하고 싶으나 인버스 확보하기에는 이른 시점으로 코스닥 반등 시 인버스를 재매수할 예정. 매크로 이슈로 주가가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지지라인 근처이기 때문에 하방이 어느 정도 단단하다고 보고 있음. 이후 공매도 재개부터 금융투자 소득세까지 코스닥에 악재가 쌓여있기 때문에 저항선에서 인버스를 매수할 예정이며 연말에는 중립상태로 유지하고 싶음. 차트적으로도 그렇지만 코스피는 롱, 코스닥은 숏으로 중립전략을 시행하면서 주도주 위주의 편입을 시행할 예정.

ISA계좌 한도가 증액되면 마통으로 TLT와 TMF 반반전략도 계쏙 고려중. 

 

이런 느낌인데, 전체 포트기준으로는 조금 비중이 줄어들긴 하지만 주식비중이 큰 상황이다. 간신히 나머지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보유현금은 약 12% 남짓. 운이 좋게 돌파매매를 성공한 한 주. 필옵틱스와 주성엔지니어링 매매실패로 저번 필옵틱스 익절분에 약 절반을 잃은 점은 조금 아쉽고 섣부르게 움직인 부분이 있지만... 무튼 손절을 원칙대로 했다..! 유리기판이 워낙 강세여서 바로 날아갈 것 같은 포모에 급하게 매매한 게 패착이었다. 다행히 감사하게도 새로 매매한 종목들의 수익률이 좋다. 

시장은 연초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시장을 크게 앞서고 있는 점은 굿. 하지만 이런 돌파매매가 공매도 금지 이후에도 리턴이 좋을지에 대한 생각도 필요하다. 막 날라가는 것보다 장의 성격을 파악하고 조금 정석적인 변동성 축소 패턴을 찾아서 매매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우선은 이번 주는 마무리. 항상 감사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