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요일 장 생각보다 조정이 크게 나오지 않았다. 50일 이동평균선에 풀백 하는 친구들을 매수하려는데 순간적으로 찍고 반등을 해서 매수를 진행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보다가 좀 올라간 상태에서 매수를 하였다.

매수를 한 것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다만 너무 플렉스를 했다. 자그마치 포트폴리오의 50% 남짓의 현금을 모두 매수로 전환했다는 것이 지르고 나니 조금 아차 싶었다. 분할매수를 좀 할걸 그랬나. 강세장이라서 조정이 짧을 것 같은 느낌에 조금 섣부른 자리에서 급하게 매수한 것은 아닌가 싶다.

조금 비싸게 사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손절라인이 그만큼 위로 올라와 강제로 손절할 수밖에 없어진다는 것이다. -8%가 오게 되면... 내가 구상했던 가격은 2% 정도 떨어진 가격이었다. 그러면 이번에 편입한 반도체 주식들의 손절 라인은 -10%로 가져가보도록 해야겠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처럼 칼같이 손절했는데 그 시점이 저점인 경우도 있어서, 손절에는 차트를 참고한 손절이 조금 낫지 않을까 싶다. 인버스 ETF처럼 신저점을 갱신할 때 손절을 하며 손실을 줄였던 것처럼 말이다. 

손절에 대한 원칙은 이렇게 잡고 일단 가보자. 근데 베팅을 너무 쎄게 짧은 기간에 한 것이 마음에 걸린다. 다행스럽게 미국장도 보합으로 마무리. 아무래도 섹터가 너무 집중된 것이 마음에 걸린다. 늦기 전에 타업종 교체매매 혹은 현금을 조금 확보하는 것으로 과도한 플렉스를 반성해 본다. 레이크머티리얼즈(500), 에스앤에스텍(400)을 상대적으로 조금 위험한 자리에서 잡았다고 판단하여 이 두 종목 위주로 현금마련 예정. 1,000 + 2,250 = 3250 딱 좋네

주말에는 기술적분석을 해보고 매수한 종목들은 다시 한번 차트와 거래량, RS까지 돌아봐야겠다. 투자는 약삭빠르게 하자. 저항하지 않는 새끼물개를 사냥하는 리스크가 적은 투자 Like Jackal. 추세를 거스르지 않는 투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