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The All Weather Strategy(4Q09)- Bridgewater 보고서를 해석해보려고 합니다. 해석이 많이 서투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보고서는 올웨더 전략에 대한 브리지워터(레이달리오)의 생각이 잘 보이는 보고서라 생각하기에 올웨더 전략을 사용하기 전에 일독을 권장드립니다. 회색 글씨로 표기된 부분은 해석이 어려워 틀렸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1,2,3,4편에 이어서 5편 시작하겠습니다. 5편은 올웨더의 핵심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ridgewater가 말하는 올웨더 전략 (1) 요약

Bridgewater가 말하는 올웨더 전략 (2) 전통적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Bridgewater가 말하는 올웨더 전략 (3) 올웨더 포트폴리오 기본원칙 上

Bridgewater가 말하는 올웨더 전략 (4) 올웨더 포트폴리오 기본원칙 下

 

올웨더 접근법


[해석] 올웨더 핵심내용 등장

수익률과 위험이 비슷한 자산을 여러 개 보유하고 있다면 어떻게 결합하여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것인가? 투자자들은 종종 일련의 상관 관계 가정을 Optimizer에 넣고 이것을 하려고 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말이 안 된다. Opimizer의 출력은 입력에 매우 민감하며, 자산군의 상관관계는 본질적으로 불안정하다. 예를 들어 주식과 명목채권의 상관관계는 지난 20년간 크게 변동했다. (위의 도표 참고)


[해석] 중요개념 등장. 왜 시장의 기대가 기준이 되는지 설명, 주식- 채권의 상관관계는 경제상황에 따라 다르다.

자산 상관 관계에 의존할 수 없는 경우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가? 우리는 자산군과 경제 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위험을 할당한다. 자산군 간의 상관관계는 본질적으로 불안정하지만, 경제 환경에 대한 자산 계층의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관된다. 근본적으로 자산가격은 미래 상태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고 자산수익은 기대치에 비해 상황이 어떻게 진화하고 기대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것은 주식과 명목 채권 사이의 불안정한 상관관계를 설명한다(위 도표에 표시). 두 자산 모두 인플레이션 감소의 혜택을 받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기대의 변화가 시장을 주도할 때 그들은 양의 상관관계(Positively correlated)가 있다. 성장 기대치의 변화가 시장 수익을 지배할 때, 성장 감소는 명목 채권에 이익을 주지만 주식에 해를 끼치기 때문에 음의 상관관계(Negatively correlated)가 있다.


[해석] 해석 어려운 부분 있음. 

자산군은 광범위한 경제 요소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지만, 성장과 인플레이션은 자산군 가격 결정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결정 요인이다(직접적인 영향과 대부분의 다른 관련 요소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자산군 수익률은 대체로 성장과 물가 상승률이 결국 예상보다 높거나 낮거나, 이러한 기대치가 어떻게 변하느냐의 결과다. 이러한 환경은 시장에서 가격을 책정하는 것과 관련되며, 시장가격은 체계적으로 초과/미만할인이 일어나는 경향이 없기 때문에(systematically over/under discount what transpires) 우리는 위험을 상승/하락에 균등하게 균형을 맞춘다.

이러한 이해를 이용하여, 우리는 주어진 환경에서 주어진 자산 클래스(예: 명목 채권)의 underperform하는자산(예: 높은 인플레이션)이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자산 클래스(예: 상품)의 성과에 의해 자연스럽게 상쇄될 수 있도록 여러 환경 간에 자산군의 균형을 맞춘다. 분명히 말하자면, 이것은 총 수익률이 0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올웨더는 각 자산군에 내재된 위험 프리미엄을 수집함으로써 각 경제 환경에서 일관된 긍정적인 수익(Positive return)을 창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해석] 올웨더의 정수

아래 표는 서로 다른 매크로 환경(즉, 상승하는 성장, 하락하는 성장,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서로 다른 자산군에 이익을 주는가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보여준다. 리스크를 네 가지 환경 간에 균등하게 분산시킴으로써, 우리는 포트폴리오의 어느 한 환경에 대한 취약성을 최소화하면서 자산군의 리스크 프리미엄을 일관되게 획득할 수 있다.


[해석]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리스크를 서로 다른 환경에 분산시키는 것 외에도, 우리는 또한 각 환경 내에서 다각화를 극대화한다. 각 환경에 대해 우리는 자산군을 혼합하고, 각 자산군은 세계적으로 다각화된다. 총 40개 이상의 시장에 투자한다. 그 결과 기존 포트폴리오보다 자산군과 전반에 걸쳐 균형이 잡힌 포트폴리오가 탄생하였다.

 


[해석]

이 전략은 자산군의 균형이 변화하는 경제 환경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진정으로 보호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국가 및 기간에 걸쳐 철저하게 시험되었다. 각 자산군은 환경적 성향에 따라 다른 기간에 비해 특정 기간에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이러한 편향이 자연스럽게 서로 다각화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가 환경 전반에 걸쳐 일관된 성능을 제공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