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회사에서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재무적으로 자유로워야 합니다. 우리는 얼마를 벌어야지 자신감있게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꿈을 목표로 돈 걱정없이 살 수 있을까요? 

재무적/경제적 자유를 위한 돈이 얼마인지 계산하는 엑셀파일을 제작하였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엑셀파일이지만 직접 계산해보는 것을 꼭 추전드립니다. 

 

재무적 자유 계산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1번 시트(재무적 자유 계산기)에서는 재무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1~5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목돈을 굴리는 수익률은 5%로 가정하였습니다.

1. 지출금액을 월단위로 C열(C4~C15)에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단계별로 필요한 금액이 J열(J5~J9)에 나오게 됩니다.

J열에 나오는 금액을 확인하고, 재무적 자유를 위해서는 얼마가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지출금액이 작다면 재무적자유 금액을 작을 것이고, 지출금액이 크다면 재무적자유 금액 또한 훨씬 큽니다.

 

2. 그 다음 2번 시트(복리 계산기)로 가셔서 연봉상승률(C1), 투자율(C2), 투자 수익률(C3), 연봉(C4) 총 4가지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30년동안 일하고 투자한다는 가정으로 값들이 계산됩니다. 본인이 30년동안 일해서 수령받는 총액, 투자하는 총액, 수익률에 따른 총 자산, 판단까지요.

매우 간단한 엑셀이니 직접해보시면 본인의 상황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계산기를 매번 돌려보면서 느끼는 것은 저축만 하는 것과 투자하는 것의 차이가 엄청 나다는 것입니다. 특히 수익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차이는 기하급수적으로 차이납니다. 이것이 복리의 마법(K39)인 것이죠.

투자 수익률 12%를 달성한다면 정말 대단한 일이 일어납니다. 10% 정도 달성한다면 대단한 일이 일어납니다. 8%를 달성한다면 고무적인 일이 일어납니다. 

 

꼭 직접 확인해보세요. 또한 여러가지 상황을 비교해보세요.

1. 연봉이 높고, 투자를 안하는 사람(예금수익 2%) VS 연봉은 낮지만, 투자를 잘하는 사람(투자수익 10%) 

2. 동일한 연봉에서 투자율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3. 동일한 투자금에서 투자수익률이 5%, 8%, 10%, 12% 인 경우, 총액의 차이

 

결론

결론은 각자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여러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투자 수익률, 복리의 힘에 대하여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꼭 한 번 계산해보세요. 

재무적인 자유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 일까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일만 열심히 하고 열심히 모으는게 능사인 것인가, 투자공부를 하여 본인의 살길을 도모해야하는가. 

 

복리, 재무적자유 계산기.xlsx
0.03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