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이자보상배율이라는 지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자보상배율(이자보상비율)이란?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의 한 해 수입에서 이자비용으로 쓰는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기업이 부채에 대한 이자를 지급할 능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이자보상배율 = 영업이익/이자비용

 

영업이익이 적자이면 당연히 마이너스 값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영업이익이 이자비용이랑 같다면 1입니다. 즉, 영업으로 번 돈 전부가 이자비용과 같다입니다. 1 미만이라면 영업활동으로 이자도 못 내는 기업에 속하게 됩니다.

이런 회사들은 성장하기가 참 힘들겟죠? 부채가 많거나 돈을 못 버는 것이죠.

이러한 이자보상배율이 1보다 작은 경우가 연속된다면 기업이 안 좋은 상황에 놓인 것이고,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은 주주에게 손을 벌리는 아주 끔찍한 일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19년도 상장적격성 실질검사 대상기업 15개 중 2개 기업을 제외하고 이자보상배율이 3 이하였습니다.

2019/11/02 - [경제 이야기/초보자 재무제표] - 2019년도 상장폐지 기업 분석 및 특징

이자보상배율 지표의 장점은 영업이익이 적자인 기업뿐만 아니라 영업이익에 비해 이자비용이 많은 기업을 알아낼 수 있는 지표라는 것인데요. 보수적으로는 3 이상의 기업이 좋다고 생각하며, 최소 1 이상이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해정도는 사정이 어려워서 이자보상배율이 낮아질 수 있겠지만, 낮은 이자보상배율이 지속된다면 그 기업을 조심하시는 게 좋겠죠. 사채의 무서움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자보상배율 보는 법, 구하는 법

 

이자보상배율은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에 없다면 재무제표에서 이자비용과 영업이익을 찾아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보통 네이버에서 제공하므로 네이버에서 이자보상배율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원하시는 종목을 네이버에 검색하시고 재무정보를 클릭하면 우측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2. 카테고리에서 투자지표를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 하위 카테고리의 안정성을 클릭해주면 이자보상배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우전자는 15로 이자보상배율은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투자하기 전에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이자보상배율로 이자는 제대로 내는 회사인지 살펴보는 것은 어떤가요~?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