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장이 미친 듯이 오르다가 크게 하락하는 종목들이 속출하며 큰 변동성을 보여주었다. 국장도 큰 하락을 보여주었다. 하락변동성을 그렇게 좋게 보지는 않는데, 워낙 많이 오른 종목들 위주로 발생한 하락이라 크게 대응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유의미하게 지켜보고 있긴 하다. 그래도 의미 있는 지지에서 지지가 나온 만큼 향후 방향성이 중요할 것 같다. 현재 미국주식과 한국주식의 비중을 5:5까지 맞춰놓았다. 상승장이라고 판단되어 채권도 매도하였는데, 일부종목은 손실로 전환되어서 아쉬운 상황이다. 전체 계좌의 변동성도 상당히 강하다. 효성중공업도 상방돌파가 나왔다가 모두 반납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아쉬웠다. 국장의 포트변화는 없을 것 같고, 미장에서 추가하락으로 손절하게 된다면 낙폭과대 위주로 포지션을 재설정할 수 있을 것 같다. 너무 급하게 대응하지 않으려고 노력.

1. 원달러 환율 : 환율은 급격하게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관련 이슈가 많아 변동성이 예상된다. 

2. 미국 : 반도체 슈퍼사이클 이야기가 나오는 만큼 조정시에 반도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보고 있다. 자금집행이 다소 빨라서 물린 게 아쉽다. 브로드컴/아스테라 랩스/씨게이트/마이크론 테크놀로지/램리서치/알파벳/팔란티어/오라클/아이온큐/로켓랩/테슬라/로빈후드/앱플로빈/아이렌/블룸에너지/Hesai/이오스 에너지/클라우드플레어. 

 

3. 한국 : 현재 거래대금은 예전보다 증가하였지만 추석이슈가 있어서 그런지 전주대비 살짝 줄어들었다. 신고가 돌파후 나오는 건전한 풀백. 반도체가 글로벌하게 주목받는 지금은 코스피에서 반도체 흡성대법이 나올 가능성이 크며 거래대금이 필요한 섹터는 주목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 실적이 좋으면 같이 동행할 수도 있지만. 코스닥은 로봇이나 바이오가 대상인데, 날뛰는 말인 경우가 많아서 승률이 낮았기에 기피하게 된다. 로봇은 일부 순환매형식의 급등이 나온 것으로 봤는데, 예전 같았으면 베팅했을지 모르겠지만 현재는 우선순위에서 약간 배제된 상황이다.

4. TLT : 90달러에서 살짝 하락. 현재 비중 없음.

5. 가상자산 :  잔잔하게 버티는 느낌. 흐름이 좋지는 않고 럭키비키하게 보는 중. 거래대금이 상당히 많이 줄었다. 아쉽다. 하락으로 인한 김치프리미엄까지... 당분간 주시할 필요는 있겠다. 반감기 사이클의 끝이 다가오고 있어서 긴장을 하게 되는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