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적으로 조정이 나왔다. 특히 기존에 많이 올랐던 주도주의 조정이 많이 나왔다. 다만 그 정도가 유사하게 컸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점이며, 신규진입한 포지션들 다수가 자동으로 포지션이 정리되었다. 수익실현 및 포지션 정리된 일부를 하이닉스, 삼성전자 돌파 확인 후 매수하였다. 거래대금은 양호하지만 주도주가 명확하지 않은 시점이다. 기존 주도주는 돌파를 대부분 실패하였다. 조선, 방산, 원전, 화장품, 지주사, 전력 모두 흐름이 꺾였다. 그리고 단기이평선들을 하방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일단 7월부터 많은 수익을 반납했기에 기본 포지션 규모를 줄이는 판단을 하고 보수적으로 관망하고자 한다. 상법개정이 시장의 컨센서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거나 약간 하회한 수준이었다고 봐야겠다. 관세이슈 관련 불확실성도 시장에 상존하는 것 같다. 

1. 원달러 환율 : 하향추세가 형성되고 현재 위치에서 어느정도 유지할 것 같다. 

2. 미국 : 안정적으로 신고가를 돌파하였다. 정말 강하다. 미국주식은 팔란티어만 보유 중인데, 다소 조정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강한 섹터의 주도주를 명확히 본다면 교체매매할 수 있다. 엔비디아, 브로드컴도 좋아 보인다. 미국의 반도체 섹터에서 신고가 종목이 속출하고 있기에, 국장에서 반도체 포지션을 확보한 근거로 활용했다.

 3. 한국 : 코스피가 조정을 살짝 받았지만, 기존 주도주에서는 큰 하락이 나왔다.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견조한 상황에서 주도주의 큰 하락이 나왔다. 이는 변곡점일수도 있다. 기존 주도주는 쉬어가면서 반도체가 지수를 견인하는... 일단 예상이며 희망이다. 반도체 대장은 하이닉스, 파크시스템스, 이수페타정도를 보고 있다. 나머지는 너무 매물벽이 많다. 삼성전자는 보수적으로 운용하는 느낌으로 돌파 때 매수하였다. 주간 시세에서도 크게 약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거래대금은 살짝 줄어들었다.

4. TLT, TLTW : 이평선 근처에서 또다시 횡보. 이 친구는 언제 2단계에 진입하려나...

5. 가상자산 : 신고가 좀 가주었으면. 거래대금이 많이 말라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