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체는 일단 논외로 하고... 조금 더 살펴봐야한다.

시장 전반적으로 쉬어가는 국면이라고 생각되며 2단계에서 다시 150일 이평선을 터치하거나 깨고 내려간 종목이 많이 보인 한 주였다. 자동차, 디스플레이 업종은 아직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임. 반도체 종목에서는 소수 종목만 급등하고 대다수 종목은 조정을 받으면서 지지선에 머무르고 있음. 앞으로 조정이 더 크게 나온다면 해당 종목들은 단계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금융(카뱅, KB)과 증권(키움, NH) 주 대장들은 1단계에서 2단계 진입을 시도하고 있고 삼성전기와 삼성 SDS도 동일한 흐름. 로봇의 흐름도 상대적으로 좋았던 한 주.

하지만 반도체에서 강한 종목이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고 업종의 흐름도 아직 한창 2단계를 달리고 있어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SK 하이닉스만 보아도 흐름이 괜찮다. 이번주는 아쉽게도 보유종목들은 모두 조정을 받았고, 정성적 분석으로만 매수한 서진시스템은 사실상 상승흐름을 모두 되돌리고 2단계에 진입 실패한 1단계 상태라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는 상황으로 바뀜.

전력관련주는 윗꼬리가 두 번이나 달려서 조금 애매한 차트상태라 그냥 지켜보기만 하는 중이다. NAVER의 상승이 눈에 들어왔는데, 업종이 소외업종이라고 보는 게 맞기 때문에 이것 또한 지켜보기만. 바이오 종목 몇 개가 상승을 보여준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것은 현재 큰 추세라고 보고있지는 않음.

 

로봇은 3단계 진입시점에서 레인보우의 반등이 나왔다. 앞으로 흐름이 어떻게 될지가 재미있는 관전포인트이다. 2차 전지의 흐름이 여전히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보인다. 돌돌반이라고 하던데, 나의 포트가 나의 계획처럼 흘러가주면 정말 좋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