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앙드레 코스톨라니 선생님의 투자자들을 위한 조언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증권 거래에 대해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기 위해서는, 수업료(손실)를 지급해야 한다라고 합니다. 

특히, 투자자들이 반드시 조심해야 될 것은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잃어버린 돈을 찾고 하자는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만약 손실을 보았다면 그것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제로베이스(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생각을 하여야 한다라고 조언합니다.

하지만,  증권에서 입은 손실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것입니다. 외과수술에서 한 쪽 팔에 독이 올랐다면 그 팔을 과감하게 잘라내야 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이런 판단은 빠를수록 좋은데요. 이런 판단은 사실 5%의 사람들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95%의 나머지 투자자들은 손실을 인정하지 않아서 손실을 더 부풀리게 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먼저 고통이 있고 나서 그다음에 돈이 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수업료를 먼저 지불한 자만 돈을 벌 수 있다고 말이죠.

또한, 이러한 수업료를 최대한 적게 내고 돈을 벌 수 있는 조언 10가지를 해줍니다. 권고 사항 10가지, 금기사항 10가지인데요. 개인적으로 권고사항은 추상적이고 어렵다고 생각이 들지만, 금기사항은 명확하였습니다. 

금기사항 10가지를 말씀드리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자를 위한 금기사항 10가지

1. 추천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러운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군중심리)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군중심리)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손실회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기준점 효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6번과 비슷)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 조언 관련 글

2019/09/03 - [경제 이야기/투자 대가의 이야기] - 앙드레 코스톨라니 - 돈에 대한 태도

 

앙드레 코스톨라니 - 돈에 대한 태도

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말하는 돈에 대한 태도에 대하여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앙드레 코 스톨라(1906년 가장 유명한 인물입니다. 유럽의 버핏이라고도 칭합니..

jack-jack.tistory.com

2019/09/08 - [경제 이야기/투자대가의 이야기] - 앙드레 코스톨라니 - 추천 종목과 선전지

 

앙드레 코스톨라니 - 추천 종목과 찌라시

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주식투자자들이 투자고수에게 하는 가장 많은 질문은 " 그래서 뭘 사면 될까"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천종목에 대하여 깊게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그래서 이번 포..

jack-jack.tistory.com

2019/09/09 - [경제 이야기/투자 대가의 이야기] - 앙드레 코스톨라니 - 차트분석에 대한 생각

 

앙드레 코스톨라니 - 차트분석에 대한 생각

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럽의 버핏,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생각하는 차트분석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기본적으로 차트분석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

jack-jack.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