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생각정리

국장이 강했다.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날마다 업종을 바꾸어 가면서 급등이 나오는 순환매가 나왔는데, 좋은 징조로 보이며, 25년의 주도업종을 선별하는 느낌이 들었다. 테마성이 강하지만 로봇 관련 업종이 한동안 뜨거울 것 같은 느낌이다. ISA, DC로 미국주식을 매수해야 하지만 애매하여서 일단 미국채 환헷징상품으로 들어가 있다. 그래도 이번 주 순환매는 정말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1. 원달러 환율 : 어느정도 진정된 모습을 보여준다. 앞으로 방향성이 중요할 것 같다. 꺾이는 순간 급하게 오른 상승분이 조금 반납? 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그렇다면 한국주식시장에도 우호적일 수 있다고 본다.

 

2. S&P500 은 최근 조정을 받는 중이다. 5,700 에서 DC계좌에  ETF를 편입하고 싶다. 나스닥도 유사하게 2만 포인트 근처에서 ISA계좌에 편입하고 싶다. 러셀은 베이스를 형성 중이다. MAP을 보면 에너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종목이 일주일간 약세였다. 

 

3. 국장은 미국장과 반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좋은 신호처럼 보인다. 조금 더 이어가면서 주도주를 선별하고 상승하는 국면을 기대해 본다. 코스피 지수에서는 잘 티가 안 나지만 개별종목, 업종에서는 깨나 강력했다. 특히 코스닥에서 강력하였으며, 금요일에는 다소 주도주 반열이 아닌 주식들이 반등해 주어서 향후 흐름을 면밀히 관찰해야 할 것 같다. 새로 주도주에 다소 무리하게 편입한 로봇의 향방도 확인이 필요하다. 

 

4. TLT, TLTW : 1단계를 안정적으로 다지던 도중에 파월 발언으로 충격이 왔다. 여전히 나쁘지 않은 조건이라고 생각하며, 이전과 같이 반반전략하기에 딱 좋다고 생각한다. 이전에는 사실 TLT가 더 좋아 보였는데, 현시점에서는 상황이 개선될 때까지 오히려 TLTW가 더 수익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확실하지 않으므로 가장 좋은 반반유지. 배당락이 있었고, 배당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와서 좋았다. 금리를 올리는데 5% 정도로 상방이 막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당으로 추가매수하는 전략이다.

 

5. 가상자산 : 베이스를 해당 지점에서 형성하는 게 가장 바람직. 역사적 신고가 돌파 성공한 것은 BTC가 유일. XRP도 18년도 고점을 넘지 못하였다. 저항선은 베이스를 형성하기 좋은 구실이다. BNB도 신고가 부근이지만 막 돌파라고 보기에는 애매하다. 역시 BTC가 가장 좋은 흐름이다. 모멘텀이 안 보인다. 강한 모멘텀이 주어져야 해당 베이스를 돌파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길 수 있다고 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