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와 저항

 

주식시장에서는 가격이 하락하다가 더 이상 하락하지 못하고 멈추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다. 가격이 하락했을 때 하락이 제한적인 이유는 싼 가격이 매수세력의 수요를 유발하고 반대로 매도세력의 공급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가격이 상승하다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멈추는 현상은, 비싼 가격이 매도세력을 부추겨 공급을 유발시키고 반대로 매수세력은 비싼 가격으로 매입하기를 주저하기 때문이다.

 특히 저항에 있어 심리적 저항선이 강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앞자리가 바뀌는 것이 상당한 징크스 내지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예로 지수가 단위를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세 자릿수에서 네 자릿수로 옮아가는 초입에 있는 지수  1,000포인트는 특히 그랬다.

 

지지선과 저항선

 

저항선이란 주식시장에서 시장가격이 그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이에 반하는 매도세력이 강력하여 매수세력을 압도할 수 있는 시장 가격 수준을 말한다. 따라서 저항선 부근에서 가격의 상승세는 제한적인 가운데 가격의 움직임은 하락세로 바뀌거나 또는 최소한 저항선 바로 아래쪽에서 보합 국면을 형성한다.

반대로 지지선이란 저항선의 반대 개념으로서 주식시장에서 가격이 일정 수준 하락할 경우에 이에 대응하는 매수세가 강력하게 나타나 매도세력을 압도하는 수준을 말한다. 따라서 지지선 부근에서 가격의 하락세는 지지를 받고, 가격의 움직임은 상승세로 바뀌거나 최소한 지지선 바로 위쪽에서 보합 국면을 형성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바로 직전에 나타난 최고점은 저항선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직전에 나타난 최저점이 지지선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지선과 저항성이 돌파되고 나면 이제까지의 저항선은 그 이후로 지지선으로, 바념ㄴ 지지선은 저항선으로 그 역할이 반대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저항선이나 지지선이 기술적 분석에서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가격 움직임이 최소한 어디까지 진행될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데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이용할 수 있다.

둘째, 가격의 움직임이 지지선에서의 지지나 저항선 돌파에 실패하였다면, 이는 기존의 추세가 바뀌어 가고 있다는 중요한 신호로 볼 수 있다.

추가로 저항선이나 지지선은 최근에 나타난 것일수록 그 중요성이 커진다. 이러한 이유는 가장 최근에 나타난 가격의 변동이 향후의 가격 움직임을 지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식투자 > 기술적 분석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유종목 기술적분석하기  (0) 2021.10.04
종목들 코스피 지수와 비교해보기  (0) 2021.06.24
거래량  (0) 2021.06.23
이동평균선의 특징과 종류  (0) 2021.06.23
추세  (0) 2021.06.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