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기업의 숨은 매력

 

작은 기업은 이미 성숙한 대기업에 비해 훨씬 빨리 성장할 수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아주 중요한 대목이다. 포드의 올해 자동차 판매량은 절대 지난해의 두 배로 늘어날 수 없다. 그러나 작은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 매출액이 전년도보다 몇 배로 늘어날 수 있다.

작은 기업은 애널리스트들의 단골 분석 대상이 아니다. 작은 기업에서는 다른사람이 알지 못하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주가가 오르는 네 가지 이유

 

작은 기업에 대해서는 애널리스트들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작은 기업의 주가는 그냥 계속 제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겠는가?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기업의 성장 

기업이 성장하게 되면 순이익과 배당금, 자산가치가 증가하면서 주가도 함께 올라간다. 비록 기업의 성장세가 불규칙하게 이루어진다 해도 결국은 주가에 반영된다.

2. 인수합병

어느 기업이 더 큰 다른 기업에 인수되거나 합병될 때는 통상 시장에서의 현재 주가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겨이 매겨진다

3. 자사주매입

주가가 그 기업의 내재가치를 크게 밑돌 경우 해당 기업은 상당한 물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하곤 한다.

4. 시장의 재평가

기업이 계속 성장하고 전망도 밝을 경우 어느 시점에서는 기관 투자가들의 주목을 받게 되고, 주가수익비율도 높아지게 된다. 미운 오리새끼가 마침내 백조로 다시 태어나는 셈이다.

주식시장에서 이미 대형 우량주로 손꼽히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는 것은 오로지 첫 번째 이유 하나 덕분이다. 대기업은 발행주식수가 워낙 많아 자사주 매입을 하더라도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별로 크지 않다.

 

작은 기업일수록 리스크는 더 크다

 

작은 기업은 대기업보다 더 위험하다. 작은 기업은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큰 홍역을 치르곤한다. 작을 수록 취약하다. 대형 상선보다 작은 나룻배가 뒤집힐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과 같은 이치이다.

하지만 대기업도 늘 안전한 것만은 아니며,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으면 누구도 돈을 벌 수 없다. 리스크가 큰 소형주는 대형주의 연평균 투자 수익률보다 높았다.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그러나 소형주의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은 있다.(이 방법을 통해 리스크를 줄이면서 큰 수익을 노린다) 시가총액이 너무 작은 기업(갓출범한 기업, 기술주, 벤처캐피털등) 은 제외하는 방법이 있다.

작더라도 어느 정도의 기반이 잡혀있는 기업이 좋다. 내가 반드시 지키는 원칙은 해당업종에서 강력한 지워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래야만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선두업체를 따라가기만 하면서 업종내에서 5~6위를 하는 기업은 나의 투자대상에서 제외된다. 왜나하면 이런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선두업체에 비해 형편없이 떨어지기가 십중찰구이기 때문이다.

 

소형주투자는 분산투자, 장기보유가 필요하다.

 

소형주 투자에는 늘 실망스러운 일이 따라다닌다. 소형주에 투자할 때는 그래서 분산 투자가 특히 중요하다. 소형주에 투자하겠다면 적어도 열 종목에는 나눠서 투자해야한다. 그렇게 해야 한두 종목에서 실수를 저지르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올린 다른 한두종목에서 만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관투자자의 경우 소형주의 유동성문제에 부딪치는데, 이러한 유동성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장기 보유할 종목을 선정하고 매수하는 것이다.(개인투자자는 큰 문제가 없다)

요약하자면 작지만 강한기업, 즉 재무구조가 튼튼하고, 자신이 특화한 시장에서는 확실한 지배력을 갖고 있으며, 창조적 기업가 정신을 가진 경영진이 있고, 사업분야를 이해할 수 있으며, 갓 출범한 단계는 지나 최소한의 검증 기간은 거친 소형주 여러개에 분산투자하여야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