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를 정리해보았음. 노가다로 기입하였음. 제대로 된 다양한 수치는 20년도 1분기부터 존재하여서 5분기만 정리되었음.

베트남 매출(low-end)과 한국 매출(High-end)관련하여서 베트남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 비중도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high power나 저희 sunlike같은 고가 제품 생산도 이전하는 상황으로 알고 있다. 인건비 차이 때문에 제품 경쟁력이 생길 수 있고, 영업이익 또한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생산실적과 능력은 사실 칩개수기반이라, 당분 기마다 생산하는 칩의 사이즈에 따라서 크게 변동된다. 또한 생산단계가 조금 더 많은 WICOP이 생산 비중이 높아지면 카파는 좀 줄어들 수도 있다. 

 향후 10년 먹거리에 대한 투자가 완료되어서, 연구개발비를 지속적으로 줄이겠다고 하였는데 그것은 금액보다는 매출액 대비 비중을 줄인다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개발비용 자체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매출은 상승하는데 연구개발비는 고정이라는 말이다. 상식적으로 연구개발비에는 연구원의 급여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것은 줄일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3,4 분기에 연구개발비가 많이 나오는 것은 아마 보너스와 연관되어있을 수도 있고, 매출이 많을 때 더 많이 처리하는 것일 수도 있다. 주담 문의할 때 살짝 물어보는 걸로 크게 중요한 내용이라기보다는 궁금해서.

연구개발비용이 줄어들면 영업이익이 늘어나니 이것 또한 단기적으로는 좋다. 그리고 기술력이 확보된 상태니까. 그냥 좋다고 해석 중이다.

 

저번에 나온 기사를 다시 한번 봐보는데, 이것은 아무래도 서울바이오시스의 기술은 아닌 것 같다.

'Samsung is currently seeking for breakthroughs in cost. A piece of information disclosed by South Korean media also during February this year says that Samsung Electronics is planning to adopt RGB one chip transfer technology to simplify the production procedure of Micro LED TV, which will in turn reduce production time and lower the product price.'

서울바이오시스의 기술은 Micro Clean Display이고, one pixel 설루션이지, one chip Transfer는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서울바이오시스의 기술은 WIcop 기반이기 때문에 훨씬 메리트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와이 캅은 중간 기판 없이 LED 칩을 인쇄회로기판(PCB)에 바로 연결하는 제품으로, 중간 기판을 거치는 패키징 공정을 생략한 덕분에 소형화에 유리하고 디자인 다양성, 고효율 등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와이캅은 미니 LED TV의 주요 기술로도 꼽힌다. 또 자동차 조명 분야에서 올해 본격 확대가 예상되는 LED 헤드램프 등에 사용된다.'

Mini LED에서도 훨씬 우세한데, 마이크로는 저런 부가적인 몰드 캡? 혹은 본딩 페이스트, 세라믹, 중간 기판을 거치는 패키징 공정이 없기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a로 one pixel 설루션이라고 본다. 그냥 Wicop이 사이즈 경쟁에서는 넘사벽 기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개략적으로 절반의 비용을 세이브할 수 있다는 서울 바이오시스 측 설명자료이다. 

 

또한 중국에 종속회사를 하나 설립한 것으로 확인된다. 3억~4억 원? 정도가 투자된 것으로 보이는데 무엇을 위한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1. Micro LED TV 관련 몇 개정도의 업체와 이야기가 오고가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는지? 대략적인 진행상태가 궁금한데 러프하게 답변해주실 수 있는지.

2. Micro LED TV관련 가시적인 매출 발생 시점(예상)이 궁금하다.

3. MIcro LED TV관련 S업체가 RGB 원칩 '전송'기술을 이용하여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았는데, 우리 회사의 one pixel 설루션은 아닌 것 같습니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어떤 전략으로 시장에 대응 중인지 궁금합니다. 

"Samsung Electronics is planning to adopt RGB one chip transfer technology to simplify the production procedure of Micro LED TV, which will in turn reduce production time and lower the product price."

4. 결국 Micro LED도 Wicop기반의 기술이기에 PCB, 메카닉단에서 비용절감(약 50%) + 사이즈 소형화에 우수(Bonding paste, Ceramic 혹은 옵틱 렌즈, 확산시트)하기에 저는 바이오시스의 Micro LED 기술이 one pixel 설루션이 아니어도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데, 견해가 궁금합니다. 

5. 같은 LED를 사용한다는 가정으로, RGB one chip transfer와 one pixel 설루션을 비교할 때 one pixel 설루션의 강점이 궁금합니다.

6. Micro LED TV  고객사가 간단하게 이미 기술력이 좋고 완성된 우리 회사 Micro Clean DIsplay 납품받으면 될 것 같은데, Micro LED TV 고객사가 서울바이오시스에 요구하는 사항 중 어떤 부분이 안 맞아서 저런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지 궁금하다. (사이즈도 더 소형화가 가능하며, 가격도 저렴하며, 모듈화도 가능한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7. Mini LED는 1분기에 가격 인상 시도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고객사들과 어떻게 이야기가 오갔는지,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8. Mini LED는 21년 3분기부터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는데, 공급량이 충분한지 궁금합니다. WICOP 같은 경우 공정 수가 많기에  증설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궁금합니다.

9. 연구개발비는 매출 대비 비중이 계속 감소하는 것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비 및 급여가 3,4분기가 1,2분기에 비해 높은 것은 성과급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10. 상하이에 종속회사 하나가 신설된 것을 확인하였고 3~4억 원 정도 투자가 된 것 같습니다. 중국 쪽에 어떤 수요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설립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1. 모회사인 서울반도체뿐만 아니라 외판 진행을 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판매계획(판매처, 주력 판매상품)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12. 모회사 사용이 금지된 이후 UV LED 쪽 매출이 증가하였고,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데 회사 내부적인 UV LED 목표 성장률이 궁금합니다.

13. 우리 회사 UV LED가 주로 타깃 하는 제품군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14.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차량 생산이 감소하였는데, 우리 회사가 남 품하는 고객사향에 해당 내역이 있는지, 받고 있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