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코드로 매출을 추적하는 선수들이 많다고 한다. 해당 내용을 들은지는 오래되었지만 어려워보이기도 하였고, 기업공부 산업공부 재무제표등을 보면서 실전경험을 쌓느랴 잊고 살았다.

찾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온 곳은 찾지 못하였고, 아직 나도 확신이 들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찾는 방향은 알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HS code 조회사이트에 들어가 준다.

팅크웨어의 블랙박스 HS코드를 찾아보고 싶었다. 일본향 매출과 BMW향 매출을 추적하는데 안성맞춤이겠다. 블랙박스라고 검색하면 신고비율이 높은 순서대로 적색에 가깝게 표기된다. 문제는 세부항목이다. 세부항목이 너무 다양하다. 신고비율이 많은 것은 8544.42-9090이다

추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수출입 무역통계사이트 - 무역통계조회- 품목별 수출입실적(시군구)에 들어가준다. 팅크웨어 같은 경우에는 충주에 공장이 있기때문에 충청북도 충주시로 셋팅하고 위의 코드를 이것저것 입력해보면서 팅크웨어 매출과 동행하는 항목을 찾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엑셀로 확인해보니 해당 코드에 팅크웨어의 매출과 동행하는 것이 없었다. 일단 2단위 입력을 통해서 전체를 검색한다음, 수출품목건수가 0개인 코드를 제외하고 나머지에서 노가다 작업을 하면 될 것 같다. 회계적으로 공장에서 바로 수출을 하는게 아니라면 이 작업은 무의미한 것이 될 수도 있겠다 싶다. 이 부분은 주담통화를 통해서 확인이 필요하다. 

 

일단 코드를 찾는 중이지만, 코드만 찾으면 품목별 국가별 수출입실적도 찾아볼 수 있다. 링크에 들어가면 다양한 국가에 대한 수출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정확한 코드를 찾을 수 있다면, 주담통화를 통해서 매출을 재확인할때에도 큰 도움이 되고 더 말이 잘 통할 수 있다고 본다.

 

프리커서 HS Code 2931909090

음극바인더 HS Code 4002110000

QD-OLED HS Code 852492

NB라텍스 HS Code 40025100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