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 증여세 위험을 줄이는 가족간 차입금 관리방법

가족간 차입금거래를 할 때 가까운 전문가와 상담하기 전에 미리 해당하는 관련 내용 한번 보고 가셔도 좋...

blog.naver.com

위의 블로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

증여 위험이 없는 이자율이 얼마인지는 상속 증여세법을 따라가야 한다. 먼저 상증세법에 적정 이자율이, 이번에는 법인세법 시행규칙을 보라고 한다. 법인세법 시행규칙에 연간 4.6%의 이자율이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결국, 부모님께 차용증을 작성할 때 증여위험이 없는 적정 이자율은 4.6%입니다. 해당 법정이자율 말고 최소 이자율도 적용할 수 있는데 이는 '차입금 이자 계산기' 어플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 최소 이자율은 1천만 원의 이자를 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을 반영한 것이다. 약 2억까지는 무이자로 부모님께 차용증을 작성하여 빌릴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이자지급대신에 원금 일부 상환하는 방식으로 차용증을 작성할 수 있다. 이자를 받는 경우에는 여러 조건에 따라서 세금 문제가 복잡할 수 있을 수 있다. 그렇기에 1천만 원 이자 한도 내에서는 원금 일부 상환 방식으로 이자비용을 없애며 부모님 세금 이슈도 해결이 가능하다. 그 이상이라면 부모님 세금문제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차용증을 써놓고도 불안하다면 우체국에서 내용증명을 받을 수 있다.

차용증은 매년 작성/갱신하는 것도 추천. 더 자세한 내용은 [김팅장의 똑소리 나는 차용증 작성방법]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으니 기본지식정도만 정리해놓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