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공부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폐배터리 쪽도 공부해야겠다. 내년 1월 중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이 있는데 이를 전후로 대형주 수급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를 모두 알고 있다. 그렇기에 1월 말까지는 대형주의 수급이 안 좋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마찬가지로 2차전 지도 수급이 안 좋을 것이라고 본다. 현재는 LG에너지솔루션 대안으로 들고 있는 사람들도 상장 후 매집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코스피 ETF, 2차 전지 ETF, 연기금의 패시브한 수급이 나가고 LG에너지솔루션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생각.

그렇기에 대형주가 사고 싶다면 적당한 매수시점은 2월 초라는 생각이 든다. 2차전지주도 마찬가지이다. 삼성전자, 삼성 SDI 등 매우 시총이 큰 종목을 1월 초에 살 필요가 전혀 없다는 생각 중이다. 2차 전지 ETF를 보자면, 최대 규모 삼성 SDI의 시가총액이 49조이다. 근데 LG에너지솔루션의 시총은 훨씬 더 클 것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종목에서 ETF 규모의 10% 이상을 매도하여 LG에너지솔루션을 매수하여야 한다. 이 수급은 엄청나지 않을까..?

만약 내가 트레이더라면 해당 종목 하락에 약간 베팅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유의미한 자금으로 진행할 수 없고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으니 스킵하고, 수급공백으로 인한 과도한 하락에서 줍줍 해보고 중단기적으로 가져가는 시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타이거 ETF 2차전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