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만 바라보고 달려 나가는 것은 오래가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 과정이 즐거워야 한다.

인생에 있어서, 투자에 있어서 나는 그 과정을 즐기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너무 잘하려고 하여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많아서 그 즐거운 과정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주식 투자에 있어서는 내 아이디어가 맞고,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을 즐겨야 한다. 그리고 내 생각이 맞았다는 그 희열이 투자일 것이다. 물론 그에 따른 수익도 중요하지만 가상자산도 비슷하겠다. 이 산업이 규제를 받아가면서 성장하는...

인생에 있어서 나는 그 과정을 즐기고 있을까? 가끔은 모르겠다. 한 해가 마무리되면서 올해 목표를 정산하고 내년 목표를 정리하였다. 달성한 것은 많았지만 달성하고 싶은 것은 그만큼 새로 생겼다. 그 과정이 즐거웠나? 쉽지 않았다.

힘든 과정이라도 그것을 즐기고 그 순간을 감사하게 생각하는 감사의 자세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감사일기를 쓰라는 조언도 아마 그 순간, 그 과정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이 지는 않을까?

그것이 본업이 아닌데, 죽을 것 같이 공부하고 운동하는 사람들 중 오래가는 사람을 거의 못 보았다. 꾸준한 것은 참 어렵다. 남들과 다르기 위해서는 그 이상을 해내야 하는데 그 과정은 보통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감사할 줄 알아야겠다. 뭐라고 찌끄리는지도 내 생각정리도 안되지만, 자전거를 탄다면 도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들판에 꽃 출렁거리는 강물을 보는 여유가 있어야겠다. 풍경 좋은 곳에서는 사진도 찍고, 배가 고프면 주전부리도 먹을 수 있다. 내 인생은 과정이 즐거운 여정이고 싶은가? 아니면 목표만을 위해하는 레이스고 싶은가? 레이스는 잠시 할 수 있겠지만 오랜 시간 지속하기 어렵다. 그런 집중이 필요할 때가 있지만, 인생에 있어서는 유연하게 즐겨보자. 나는 아직 젊고 아름답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