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좋아하는 대주주TV님의 유튜브입니다. PER은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익숙한 개념입니다. 쉽게 설명해주시면서 핵심을 짚어주시기에 정리해보았습니다.

'PER이 낮은 회사는 시가총액대비하여 돈을 많이 벌고 있는 회사라서 저평가다'라는 이야기는 자주 들어보았습니다. PER은 그정도로 해석되는게 보통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PER이 10인 회사는 1년에 시가총액의 10%를 버는 회사고 당기순이익이 배당 및 기타비용을 제외하고 이익잉여금으로 쌓이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현금은 쌓이는데 주가(시가총액)이 그대로인 경우에는 주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저평가를 받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10년뒤에 회사는 기존 자산을 제외하고 현금만 시가총액만큼 쌓이게 됩니다.

단기적으로는 수급의 부족, 모멘텀의 부족으로 시장의 외면을 받고 있다가도 어느순간 시장이 주목하는 순간 폭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회사가 시가총액이 10년 전과 동일하다면 참 이상한 경우일 것입니다. 그래서 중장기 성공투자확률이 올라간다는 해석입니다. 물론 이런 이익잉여금으로 투자를 해야할 것이고 그 사업이 잘 안된다면 다른 이야기겠지만요.

책을 읽으면서 사업을 통해 돈을 벌고 이익잉여금이 쌓이면서 그 돈을 이용해 투자하는 회사가 좋은 회사라는 것은 배웠지만 아주 단순한 PER과 연결시켜 생각해본적이 없었어서 살짝 소름돋았습니다. 듣고보면 별 내용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에게는 크게 다가온 강의였습니다. 

그래서 대주주TV님은 중장기종목을 고를때 [적정가치] 저평가 되었는지를 봅니다.

적정(최소)가치 = 자산 + 현금창출능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