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3편입니다. 1, 2편에서는 주식시세가 오르면서 거품이 형성되고 거품이 꺼지는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3편에서는 1, 2편의 내용을 다시 한번 리뷰하면서 큰 흐름을 간략히 요약해보려고 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는 앙드레 코스톨라니 달걀의 기초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주식시세 움직임에 대한 심플하고도 통찰력 있는 내용이니 한 번씩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편부터 내용이 쭈욱 이어지므로 1, 2편을 다 보시고 3편을 보시면 이해하기 더욱 좋으실 것입니다.

2019/09/12 - [경제 이야기/투자 대가의 이야기] - 앙드레 코스톨라니 -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1편

2019/09/12 - [경제 이야기/투자대가의 이야기] - 앙드레 코스톨라니 -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2편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아래 그림은 제가 간략히 파워포인트로 작성한 내용인데요. 많이 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의 기초버전인 만큼 기본 형태 또한 달걀 모양으로 비슷합니다. 그림으로 보니 더욱더 이해도 잘되고 한눈에 확 들어옵니다.

앙드레코스톨라니의 달걀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저는 1편에서는 A1 ~ A3(상승운동)까지를, 2편에서는 B1 ~ B3(하강 운동)까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ㅇ 상승운동

 

A1. 상승 운동의 조정국면 

> 소신파 투자 지속 (거래랑도 적고 주식 소유자의 수도 적다)

A2. 상승 운동의 동행 국면 

> 주가 상승과 투자자 유입 반복현상 (거래량과 주식 소유자의 수가 증가한다)

A3. 상승 운동의 과장 국면 (과매수 상태)

> 부화 뇌동파 유입, 소신파 매도 (거래량은 폭증하고 주식 소유자의 수도 많아져 최고점 형성)

 

ㅇ 하강 운동

 

B1. 하강 운동의 조정국면 

> 일부 투자자 이탈 (거래량이 감소하고 주식 소유자의 수가 서서히 줄어든다)

B2. 하강 운동의 동행 국면 

> 주가 하락과 투자자 이탈 반복현상 (거래량이 증가하나 주식 소유자의 수는 계속 줄어든다)

B3. 하강 운동의 과장 국면 (과매도 상태)

> 부화 뇌동파 투매 시작, 소신파 매수 (거래량이 폭증하나 주식 소유자의 수는 적어져 최저점을 이룬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방법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말하는 투자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A1, B3 국면에서는 매수한다

A2 국면에서는 기다리거나 가지고 있는 주식을 계속 보유한다.

A3 국면과 B1 국면에서는 매도한다.

B2 국면에서는 기다리거나 현금을 보유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기를 구별하는 통찰력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영역이기는 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강조하는 몇 가지 사항을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A3국면(상승 운동의 과장 국면)은 굉장히 폭발적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자신이 매도하고 주식이 오르는 모습을 보고 후회하는데, 이런 생각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경고합니다.

그 이유는 판 날로부터 더욱 올라가는 주가를 보며 그만큼 더 벌 수 있었을 텐데 하고 생각하면, 주식을 다시 구매하게 되고 그 시기는 보통 추세 전환점이 다가오는 시점이기 때문이죠.

속된 말로 그러다가 물린다, 물리기 십상이다...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즉시 사지 말라고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조언합니다. 투매가 시작되는 B3국면에 들어가야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하락 운동의 과장 국면의 특징이 투매가 일어난다는 것이기에, 투매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B3국면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죠.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이렇게 시장을 바라보았습니다. '과매수 시장' 혹은 '과매도 시장'인지를 판단하고 대중의 심리를 파악하였죠.

그리고, 총 6가지 국면중 2가지 동행 국면을 제외하고는 추세와 반대로 하는 것이 옳은 판단이였기 때문에,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추세와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성공의 가장 큰 열쇠다라고 하였습니다. 반드시는 아니고, 동행국면을 제외하고 말이죠. 

지금까지 앙드레 코스톨라니 선생님의 '주식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