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개설하기 전에 제가 궁금했던 세부사항을 증권사를 통해 문의해보았습니다. 증권사별로 세부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고 개설을 해야 하니까요(특히 수수료)

 총 3개 증권사(미래에셋 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에 동일하게 문의를 해보았고 질문별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관련 세부사항 문의


    Q1. 개인 퇴직연금은 자산관리, 운용수수료 같은 것이 있는데 개인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이런 기타 수수료가 있나요?

 

     A1. 개인연금저축펀드계좌는 자산관리, 운용수수료가 없습니다. 만약 펀드, ETF를 매매하신다면 해당 펀드, ETF 자체의 보수율과 매매수수료만 지불하시면 됩니다. (3사 동일 답변)


    Q2. 그렇다면 ETF 매매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소수점 절삭, 사이트 확인요)

 

    A2. 미래에셋 대우 (최소 0.014%/비대면, 영업점 외), 한국투자증권(0.0146%/모바일), 삼성증권(금액별로 상이 최소 0.1%, 2020년까지 무료 이벤트)

의견 : 연금저축펀드 계좌인 만큼 연 400만 원만 넣고, 오랜 기간 납입하기에 삼성증권 2020년까지 매매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무의미해 보입니다. 미래에셋 대우가 좋아 보입니다. 직접 개설해서 400만 원을 납입 후 확인하니 매매수수료는 560원입니다. 최대 주문 가능금액이 3,999,440원이 됩니다.

▶ 더 자세한 증권사 선택 팁 알아보기(클릭) ◀


    Q3.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사용 가능한 ETF는 어떻게 되나요?

 

    A3. 인버스 + 레버리지 ETF만 제외하고 모든 ETF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연금저축계좌에서 매매 가능한 ETF 목록 확인하기(클릭) ◀


     Q4. 연금저축펀드 계좌 '자유납입'의 의미는 정해진 금액을 아무 때나 납입하면 된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금액까지 자유라는 말인가요?

 

    A4. 금액과 시점 모두 자유입니다. 첫 해에는 400만 원을 납입하시고 다음 해에는 0원을 납입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세액공제는 받지 못합니다. (3사 동일 답변)

세금공제 시점은 계좌에 금액을 납입한 시점입니다. 투자를 하지 않으셔도, 납입하셨다면 해당 금액에 대하여 세금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견 : 금액과 시점 모두 자유인 경우에는 더더욱 좋습니다. 중도 납입을 중지해도 페널티가 없기 때문이죠. 또한 투자 완료 시가 아니라 납입기준이기에 일단 넣어놓기만 하면 공제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Q5. 당해 납입했던 금액은 다시 인출할 수 있나요?

 

    A5. 맞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부분에서는 인출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빙자료가 필요하며 지점을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3사 동일 답변)

의견 : 혹시나 돈을 납입했는데 급전이 필요한 경우 사용 가능하기에 좋습니다.


결론

중요한 것부터 사소한 것까지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관한 문의를 해보았는데요. 직접 3분의 상담사에 확인하여서 확신이 생긴 것 같습니다. 혹시 있을 수도 있는 수수료를 재확인하였고, 매매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ETF 매매 목록을 얻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미래에셋 대우 증권사를 최종적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연금저축 완벽 정복하기

연금저축 기초 1편) 세액공제효과와 연금저축종류

연금저축 기초 2편) 연금저축의 수익률, 현황

연금저축펀드 정복 1편) 연금저축펀드 가입 전 확인해야될 주요 내용, 유의사항

연금저축펀드 정복 2편) 연금저축펀드 수수료,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정리

연금저축펀드 정복 3편) 연금저축펀드 세부사항 정리, 증권사 선택, 증권사 추천(증권사 확인_19.12.26 )

연금저축펀드 정복 4편)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총 정리

연금저축펀드 정복 5편) 연금저축펀드 목표수익률 설정, 시뮬레이션

연금저축펀드 정복 6편)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문제, 납입액 설정

 

+ Recent posts